1. 와룡 스텟
와룡의 스텟은 ㅇ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타 다른 RPG게임과 많이 다른 개념 요소는 아니지만 또 각 게임마다 특성이 있기에 캐릭터육성과 취향에 대한 도움이 되고자 각각의 스텟의 분석과 성능,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덕은 무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기 분석 자료도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와룡 무기 티어(와룡 무기 공략)
1. 와룡 무기 선택 소울류 게임에서 절대적인 무기는 없습니다. 사용자의 성향과 판단에 따라 나눠지기 마련이고 손에 익는 무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무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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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덕
고덕은 기본 스테이터스나 소비하는 기세량 등, 전투에 관한 요소를 강화해 주는 수치입니다. 고덕의 할당 방법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전투 스타일과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소울류 게임은 게이머의 피지컬에 많이 좌우되고 육성요소가 엄청난 영향을 주진 않지만 최근 소울류의 경우 캐릭터 성장에도 일정 부분 투자하여 진행을 도와주는 측면도 있으니 각각의 스텟 요소를 확인하셔서 진행에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덕(木・火・土・金・水)
고덕이란 와룡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스텟)입니다. 레벨업 시 부여되는 포인트로 찍을 수 있습니다. 각 고덕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스텟 효과 |
화 | 공격으로 얻는 기세량이나 무기로 소비하는 기세량에 관계한다 |
목 | 체력이나 적으로부터의 공격으로 잃는 기세량에 관계한다 |
토 | 장비 중량 상한이나 화포에서 얻는 기세량에 관계한다 |
수 | 화포에서 소비하는 기세량과 적으로부터의 눈치채기 어려움에 관계한다 |
금 | 높아진 기세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나 선술로 소비하는 기세량에 관계한다 |
2) 능력치
앞서 말한 고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능력 | 효과 |
체력 | 데미지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 0이 되면 사망한다. |
공격력·근접 무기 1 | 근접 무기 1을 사용한 공격을 적에게 명중시켰을 때, 상대가 잃는 체력의 양에 관계한다. |
공격력·근접 무기 2 | 근접 무기 2를 사용한 공격을 적에게 명중시켰을 때, 상대가 잃는 체력의 양에 관계한다. |
공격력·원거리 무기 1 | 원거리 무기를 사용한 공격을 적에게 명중시켰을 때, 상대가 잃는 체력의 양에 관계한다. |
기세 방호 | 적의 공격이 자신에게 명중했을 때 잃는 기세의 양에 관계한다. |
기세유지력 | 높아진 기세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의 길이에 관계한다. |
선술 지속 | 자신의 선술에 의해 부여되는 유리·불리 효과의 지속시간의 길이에 관계한다. |
은밀성 | 적으로부터의 눈치채기 어려움과, 모르는 적에게 제츠맥으로 주는 데미지에 관계한다. |
3) 고덕, 능력치에 따른 부가 배율
획득 기세 배율
능력 | 효과 |
공격 | 공격을 적에게 명중시켰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기세량에 영향을 주는 배율. |
화정 | 화정에 성공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기세량에 영향을 주는 배율. |
소비 기세 배율
능력 | 효과 |
무기 | 무기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세량에 영향을 미치는 배율. |
선술 | 선술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세량에 영향을 미치는 배율. |
화포 | 화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세량에 영향을 미치는 배율. |
장비 무게
능력 | 효과 |
상한 | 무리없이 움직일 수 있는 장비의 무게의 상한. |
비율 | 장비의 무게 합계의 상한에 대한 비율. 낮을수록 민첩성이 높아진다. |
속성 공격
속성 | 효과 |
목덕 | 번개 속성 공격으로 주는 데미지와 감전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화덕 | 화염 속성 공격으로 주는 데미지와 화상의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토덕 | 바위 속성 공격으로 주는 데미지와 둔화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금덕 | 독 속성 공격으로 주는 데미지와 중독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수덕 | 얼음 속성 공격으로 주는 데미지와 얼음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방어(내성)
속성 | 효과 |
목덕 | 번개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 받는 번개 피해와 감전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화덕 | 화염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 받는 불꽃 데미지와 화상의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토덕 | 바위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 받는 바위 데미지와 둔화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금덕 | 독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 받는 독 데미지와 중독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수덕 | 얼음 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력. 받는 얼음 대미지와 얼음 상태 이상 축적량에 관계한다. |
2. 추천 고덕
1) 목덕
우선적으로 목덕입니다. 목덕은 체력을 올려주고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생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소울류에서는 2대에 죽느냐 손톱만큼이라도 체력이 남아 3대를 견디느냐에 따라 클리어 확률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따라서 제1순위로 찍어야 할 고덕은 목덕입니다. 또한 와룡에서 사망 시 사기 레벨이 내려가거나 선기가 줄어드는 등 약간의 페널티가 생겨나므로 게임에 익숙하지 않거나 그동안 죽지 않고 잘 진행해 왔다가도 갑자기 맞닥뜨린 상대에게 사망하여 클리어 가능성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그나마 목덕을 올리시는 게 동음이 되실 겁니다. 물론 다른 스텟을 올리는 것도 체력 상승을 가져올 수 있지만 목덕이 체력 상승률이 제일 좋습니다.
2) 무기, 전투 유형에 따른 고덕 선택
2순위로는 공격과 관련한 스텟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무기에 따른 고덕 활용이 중요하겠습니다.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고덕을 찍었을 때 공격력 보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직도의 「환수도」라고 목덕이 제일 공격력의 성장이 좋지만, 망치 「태일기봉」이라고 하면 토덕이 제일 공격력의 성장이 좋습니다. 자신이 활용할 무기를 결정한 분은, 그 무기의 공격력 보정이 높은 스테이터스를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캐릭터 성장 유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술을 주요 전투에 활용하는 경우라면 금덕을 올리는 것이 추천되는 등 어떤 전투 스타일로 싸울 것인지 결정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3. 고덕 초기화
스테이터스의 초기화 및 재배치는, 제3절을 클리어하면 거점에서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거점으로 이동하면 바로 뒤쪽 오두막에서 스텟 초기화 및 재설정을 할 수 있으니 자유로운 육성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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